초등영어교육

학술지 소개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의 학술지인 ‘초등영어교육(Primary English Education)’은 국내 유일의 초등영어교육 전문 학회지로서 다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왔다. ‘초등영어교육’은 한국연구재단의 교육학으로 분류된 전체 140개의 학술지 중에서 상위권인 30위를 유지하고 있어 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의 우수성이 지표로 입증되고 있다. 또한 다른 학술지들과 비교하더라도 영향력지수와 보정영향력지수 측면에서 모두 1위에 해당하는 영향력을 갖추고 있다. 즉, ‘초등영어교육’에 게재된 논문은 관련 학문인 영어교육, 영어학, 영문학 등과 비교해도 그 독자성과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초등영어교육’에는 초등영어 교육원리,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교수법, 초등영어 수업 분석, 초등영어 교과서 분석, 초등영어 평가, 초등영어 교사교육 등과 관련된 이론 및 실제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다양한 이슈들이 논문으로 발표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사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들이나 현장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귀중한 학술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영어교육 분야에서 초등영어교육학회의 학술활동과 학술지를 통한 연구 활동의 저변 확대는 물론 교수들의 이론적 연구와 현장 교사들의 실질적인 교육 내용을 연구에 반영하여, 맹목적인 조기영어교육과 치솟는 사교육 열풍을 예방하면서, 보다 올바른 영어교육의 방향을 학술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기여를 하고 있다.

‘초등영어교육’은 학회가 창립된 1995년 12월에 제1호가 발행되었으며, 그 이래 3년간 매년 1호씩으로 이어지다가 1998년도부터는 매년 2호씩, 2007년 이후부터는 매년 3호씩 발행되는 학술지로 발전하였다. 나아가 2013년부터는 1년에 4호씩(3월말, 6월말, 9월말, 12월말) 발행되고 있다.

Back to Top